[2022 정시] 정시 원서 접수, 4가지 원칙만 알면 성공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에듀 (49.♡.229.247) 조회Hit 1,383회 작성일Date 21-12-27 21:45본문
[2022 정시] 정시 원서 접수, 4가지 원칙만 알면 성공한다!
- ① 지원참고표 맹신은 금물! ‘참고’만 하자
- ② 대학별 모집요강 체크! 내 성적 확인해 유·불리 직접 판단하자
- ③ 단순 합산점수 기준 X! 대학별 환산점수 산출해 지원 전략 세우자
- ④ 환산점수 바탕으로 '내 위치' 알아보고 지원하자
자신이 받은 성적으로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정시지원에서는 보다 철저한 전략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대학 전형의 다양한 요소를 다각도로 분석해야 하는데, 수험생들이 알아 두어야 할 정시 지원 핵심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 4가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① 지원참고표 맹신은 금물! ‘참고’만 하자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입시자료는 입시전문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원참고표다. 자신이 지원해 볼만한 대학의 수준을 가늠해보는 상황에서 요긴하게 쓰이기는 하겠지만, 이것을 활용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지원참고표는 대학별로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수능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등이 고려돼 있지 않은 단순 합산점수로 만들어진 자료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가이드로서 활용할 수는 있으나, 실제 지원 시 딱 맞아 떨어지는 정답을 제공하는 자료는 아니다.
조금 더 실제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대학별 기준에 따라 산출된 대학별 환산점수를 계산해 보고, 지원 여부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② 대학별 모집요강 체크! 내 성적 확인해 유·불리 직접 판단하자
지원참고표를 통해 지원 가능한 대학을 1차적으로 넓은 범위에서 선택한 후, 세부적으로 대학에 따른 유·불리를 판단해보자. 이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대학별 모집요강이다. 대학별로 분량이 다소 방대해 처음에는 엄두가 나지 않을 수 있겠지만, 실제로 학생이 참고해야 하는 부분은 일부분이니 겁 먹지 말자.
우선 모집요강 앞쪽에 있는 모집인원 총괄표를 참고해, 모집단위 별 선발인원을 확인하자. 다만, 여기에 표기된 인원은 추후 수시 이월 인원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기에 그 때 다시 각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봐야 한다.
다음으로는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을 살펴봐야 하는데, 이는 수능과 학생부의 반영비율을 의미한다. 수능 100%로 선발하는지, 학생부 반영비율은 어느 정도 인지 등을 체크하면 된다. 이 후에는 수능영역별 반영비율을 확인해야 한다. 영역별로 유형은 어떻게, 몇 %의 비율로 반영하는지 등을 체크하고 가산점도 확인해보자.
③ 단순 합산점수 기준 X! 대학별 환산점수 산출해 지원 전략 세우자
단순 합산점수를 통해 넓은 범주의 지원 가능 대학을 찾아보고 대학별 요강을 확인했다면, 이제부터는 실제 지원 시 적용되는 대학별 환산점수로 지원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즉,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등이 포함되고, 대학별 환산방법에 따라 산출된 점수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지원 대학을 선택해야하는 것이다.
대학별 환산점수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 합산점수로는 성적이 높았던 수험생이 대학별 수능 반영방법과 환산방법에 따라 점수가 역전되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이다. 대학별 환산점수는 입시전문기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서비스 등을 활용하면 대학별로 자동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쉽게 파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④ 환산점수 바탕으로 '내 위치' 알아보고 지원하자
환산점수를 확인했으면 마지막으로 지원 전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산점수만 가지고도 대략적인 지원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지만 대학에 따라 점수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대학은 1점의 차이 안에 50명의 지원자가 있을 수 있고, 또 다른 대학은 1점의 차이 안에 10명의 지원자가 있을 수 있어 1점의 비중이 지원 모집 단위마다 다를 수 있다. 자신의 위치 파악은 진학사·유웨이 등과 같은 입시전문기관의 정시 합격예측 서비스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자신이 입력한 학생부 성적과 수능 성적으로 희망 대학·학과에 모의 지원을 함으로써 같은 대학·학과에 모의지원을 한 다른 사람과 성적을 비교해 본인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대학별 환산식으로 계산된 나의 점수와 지원자들의 평균점, 지원자들의 점수대별 분포는 물론 나와 같은 대학에 지원한 경쟁자의 다른 대학 지원 현황까지 입체적으로 분석돼 효과적이고 치밀한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다.
A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정시 지원을 준비할 때 위 4가지 주의사항과 더불어 수험생들의 지원 패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슷한 성적 대 학생들이 가·나·다군에서 어떤 대학과 학과에 지원하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다시 말해, 나와 다른 학생들의 지원 패턴을 이해해야 정시에서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출처 - 에듀진